실무책임자리더십 기본 과정
회사명
새마을금고
작성일
2018-05-09 09:31
조회
524
안녕하세요. H&K컨설팅 배움지우입니다.
오늘은 지난 3월 26-28일 3일에 걸쳐, 천안 MG인재개발원에서 진행했던 <실무책임자리더십 기본> 과정
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일차에는 <금융 환경변화와 금융의 신조류>에 대해 진행하였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기업환경이 가장 많이 변화했고, 그 변화의 신조류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분야가 금융영역이기도 합니다.
본 과정에서는 현재 신금융 기술과 최근 주요 이슈에 대해 알아보고, 경쟁업체들의 금융기술은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금융기술의 활용 및 마케팅 도구들에 대해 학습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늘은 지난 3월 26-28일 3일에 걸쳐, 천안 MG인재개발원에서 진행했던 <실무책임자리더십 기본> 과정
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일차에는 <금융 환경변화와 금융의 신조류>에 대해 진행하였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기업환경이 가장 많이 변화했고, 그 변화의 신조류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분야가 금융영역이기도 합니다.
본 과정에서는 현재 신금융 기술과 최근 주요 이슈에 대해 알아보고, 경쟁업체들의 금융기술은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금융기술의 활용 및 마케팅 도구들에 대해 학습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2일차 오전 <전략적 사고강화>의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새마을 금고 각 지점의 실무책임자는 실무에 있어 최종결정권자이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서 데이터 토대의 전략적 사고로 판단을 내려야 하는 역할과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략적 사고를 통해 기업이 발전하는 결정을 내린 성공사례 또는 실폐사례 위주의 학습과 앞으로 새마을 금고의 경쟁력을 더 향상시키기 위한 우리들의 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해 열린 방향으로 생각하고 논의해 볼 수 있었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전략적 사고와 기획실무 과정
[관련 프로그램]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다음으로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 함께 이루어져야 할 또는 최종 목적은 합리적 의사결정입니다. 매 순간 의사결정을 해야하는 상황과 마주하기 때문에, 어떤 논리와 추론을 통해 의사결정을 하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의사결정의 핵심요소와 프로세스는 1. 방향성 설정 2. 정보 수집 3. 가설 수립 4. 가설 검증 5. 계획 실행 6. 피드백으로 이루어집니다.
중요한 부분은 신뢰성 있는 정보를 토대로,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하는 절차인데요, 가설을 수립할 때 중요한 것이 논리를 바탕에 둔 추론을 통한 가설수립입니다. 실제 사례학습을 통해, 실습을 해봄으로써,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는지에 대해 체득해보았으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한 기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통해, 다양한 사례학습으로 경험적 체득을 해보았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혁신 리더의 Design Thinking 과정
[관련 프로그램] 합리적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위한 Action Learning 과정
이어 오후시간에는 <조직관리>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실무책임자의 역할과 책임 중 부하직원들을 관리하는 조직(문화)관리가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떻게 하면 부하직원들을 동기부여하여 고성과를 창출하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지 체득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그 원리로서 우리 조직은 한 팀으로서 “팀의 목적에 대해 한 방향의 정렬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 합니다. 조직구성원들의 공통된 목적을 향해 사고와 태도를 한 방향으로 정렬했을 때, 고성과를 창출하는 문화를 구축할 수 있으며, 그러한 환경에서, 개개인의 조직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업무코칭이 필요합니다. 그 간단한 원리는 <열린 질문>과 <경청>, <공감> 입니다. 공감이란 상대방의 말에서 감정을 읽고, 그 욕구를 알아차려주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다른 사람의 사고와 감정을 알아차려주고, 존중해줌으로써 나의 관점을 전환시키고 함께 더 발전하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나아갈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깊게 공감하고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조직 내에서 실무책임자분들에게 어려운 미션임과 동시에 핵심관리 스킬을 발휘해야하는 ‘갈등’에 대해 학습보았습니다. 조직 내 갈등은 무엇이고, 서로의 차이를 존중함으로써, 갈등을 조정하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체득해보았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강점 코칭 대화 과정
[관련 프로그램] A.I(Appreciative Inquiry)를 활용한 비전 워크샵 과정
3일차 오전에는 몸으로 액티비티하게 리더십 및 소통과 화합에 대해 체득할 수 있는 <셔플보드>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셔플보드는 정해진 점수 판이 있는 레일 위에서, 팀 대결로 마지막까지 진행하였을 때, 우리 팀의 원판을 가장 높은 점수영역에 위치시키는 팀이 이기는 경기로 진행되었습니다. 몸을 편하고 가볍게 움직이면서도 즐겁게 스포츠경기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셔플보드 게임에 몰입하면서, 팀의 목표달성을 위한 의사결정의 중요성와 리더십, 팔로워십, 소통과 팀웍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몸소 체득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셔플 보드(Shuffle Board) 과정
새마을 금고 각 지점의 실무책임자는 실무에 있어 최종결정권자이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서 데이터 토대의 전략적 사고로 판단을 내려야 하는 역할과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략적 사고를 통해 기업이 발전하는 결정을 내린 성공사례 또는 실폐사례 위주의 학습과 앞으로 새마을 금고의 경쟁력을 더 향상시키기 위한 우리들의 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해 열린 방향으로 생각하고 논의해 볼 수 있었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전략적 사고와 기획실무 과정
[관련 프로그램]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다음으로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 함께 이루어져야 할 또는 최종 목적은 합리적 의사결정입니다. 매 순간 의사결정을 해야하는 상황과 마주하기 때문에, 어떤 논리와 추론을 통해 의사결정을 하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의사결정의 핵심요소와 프로세스는 1. 방향성 설정 2. 정보 수집 3. 가설 수립 4. 가설 검증 5. 계획 실행 6. 피드백으로 이루어집니다.
중요한 부분은 신뢰성 있는 정보를 토대로,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하는 절차인데요, 가설을 수립할 때 중요한 것이 논리를 바탕에 둔 추론을 통한 가설수립입니다. 실제 사례학습을 통해, 실습을 해봄으로써,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는지에 대해 체득해보았으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한 기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통해, 다양한 사례학습으로 경험적 체득을 해보았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혁신 리더의 Design Thinking 과정
[관련 프로그램] 합리적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위한 Action Learning 과정
이어 오후시간에는 <조직관리>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실무책임자의 역할과 책임 중 부하직원들을 관리하는 조직(문화)관리가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떻게 하면 부하직원들을 동기부여하여 고성과를 창출하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지 체득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그 원리로서 우리 조직은 한 팀으로서 “팀의 목적에 대해 한 방향의 정렬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 합니다. 조직구성원들의 공통된 목적을 향해 사고와 태도를 한 방향으로 정렬했을 때, 고성과를 창출하는 문화를 구축할 수 있으며, 그러한 환경에서, 개개인의 조직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업무코칭이 필요합니다. 그 간단한 원리는 <열린 질문>과 <경청>, <공감> 입니다. 공감이란 상대방의 말에서 감정을 읽고, 그 욕구를 알아차려주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다른 사람의 사고와 감정을 알아차려주고, 존중해줌으로써 나의 관점을 전환시키고 함께 더 발전하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나아갈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깊게 공감하고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조직 내에서 실무책임자분들에게 어려운 미션임과 동시에 핵심관리 스킬을 발휘해야하는 ‘갈등’에 대해 학습보았습니다. 조직 내 갈등은 무엇이고, 서로의 차이를 존중함으로써, 갈등을 조정하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체득해보았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강점 코칭 대화 과정
[관련 프로그램] A.I(Appreciative Inquiry)를 활용한 비전 워크샵 과정
3일차 오전에는 몸으로 액티비티하게 리더십 및 소통과 화합에 대해 체득할 수 있는 <셔플보드>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셔플보드는 정해진 점수 판이 있는 레일 위에서, 팀 대결로 마지막까지 진행하였을 때, 우리 팀의 원판을 가장 높은 점수영역에 위치시키는 팀이 이기는 경기로 진행되었습니다. 몸을 편하고 가볍게 움직이면서도 즐겁게 스포츠경기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셔플보드 게임에 몰입하면서, 팀의 목표달성을 위한 의사결정의 중요성와 리더십, 팔로워십, 소통과 팀웍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몸소 체득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셔플 보드(Shuffle Board) 과정
일간의 과정을 통해, 실무책임자분들이 왜 우리가 교육을 받아야하는지, 또 부하직원들이 리더십과 자신의역할과 책임 그리고 필요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을 받아야하는지 깨닫고 성찰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는 교육평이었습니다.
교육을 통해 귀사 조직의 행복한 변화를 도모하고 싶으시다면, H&K컨설팅의 솔루션을 추천드립니다!
교육을 통해 귀사 조직의 행복한 변화를 도모하고 싶으시다면, H&K컨설팅의 솔루션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프로그램] 동영상 보기
[관련 프로그램] 조직구성원의 성장단계별 전략적 요구역량 도출 및 배양
[관련 프로그램] 스마트워크솔루션
[관련 프로그램] 커뮤니케이션솔루션
[관련 프로그램] 조직문화개발솔루션
[관련 프로그램] 조직구성원의 성장단계별 전략적 요구역량 도출 및 배양
[관련 프로그램] 스마트워크솔루션
[관련 프로그램] 커뮤니케이션솔루션
[관련 프로그램] 조직문화개발솔루션
실무책임자리더십 기본 과정
회사명
새마을금고
작성일
2018-05-09 09:31
조회
524
안녕하세요. H&K컨설팅 배움지우입니다.
오늘은 지난 3월 26-28일 3일에 걸쳐, 천안 MG인재개발원에서 진행했던 <실무책임자리더십 기본> 과정
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일차에는 <금융 환경변화와 금융의 신조류>에 대해 진행하였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기업환경이 가장 많이 변화했고, 그 변화의 신조류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분야가 금융영역이기도 합니다.
본 과정에서는 현재 신금융 기술과 최근 주요 이슈에 대해 알아보고, 경쟁업체들의 금융기술은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금융기술의 활용 및 마케팅 도구들에 대해 학습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늘은 지난 3월 26-28일 3일에 걸쳐, 천안 MG인재개발원에서 진행했던 <실무책임자리더십 기본> 과정
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일차에는 <금융 환경변화와 금융의 신조류>에 대해 진행하였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기업환경이 가장 많이 변화했고, 그 변화의 신조류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분야가 금융영역이기도 합니다.
본 과정에서는 현재 신금융 기술과 최근 주요 이슈에 대해 알아보고, 경쟁업체들의 금융기술은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금융기술의 활용 및 마케팅 도구들에 대해 학습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2일차 오전 <전략적 사고강화>의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새마을 금고 각 지점의 실무책임자는 실무에 있어 최종결정권자이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서 데이터 토대의 전략적 사고로 판단을 내려야 하는 역할과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략적 사고를 통해 기업이 발전하는 결정을 내린 성공사례 또는 실폐사례 위주의 학습과 앞으로 새마을 금고의 경쟁력을 더 향상시키기 위한 우리들의 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해 열린 방향으로 생각하고 논의해 볼 수 있었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전략적 사고와 기획실무 과정
[관련 프로그램]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다음으로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 함께 이루어져야 할 또는 최종 목적은 합리적 의사결정입니다. 매 순간 의사결정을 해야하는 상황과 마주하기 때문에, 어떤 논리와 추론을 통해 의사결정을 하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의사결정의 핵심요소와 프로세스는 1. 방향성 설정 2. 정보 수집 3. 가설 수립 4. 가설 검증 5. 계획 실행 6. 피드백으로 이루어집니다.
중요한 부분은 신뢰성 있는 정보를 토대로,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하는 절차인데요, 가설을 수립할 때 중요한 것이 논리를 바탕에 둔 추론을 통한 가설수립입니다. 실제 사례학습을 통해, 실습을 해봄으로써,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는지에 대해 체득해보았으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한 기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통해, 다양한 사례학습으로 경험적 체득을 해보았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혁신 리더의 Design Thinking 과정
[관련 프로그램] 합리적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위한 Action Learning 과정
이어 오후시간에는 <조직관리>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실무책임자의 역할과 책임 중 부하직원들을 관리하는 조직(문화)관리가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떻게 하면 부하직원들을 동기부여하여 고성과를 창출하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지 체득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그 원리로서 우리 조직은 한 팀으로서 “팀의 목적에 대해 한 방향의 정렬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 합니다. 조직구성원들의 공통된 목적을 향해 사고와 태도를 한 방향으로 정렬했을 때, 고성과를 창출하는 문화를 구축할 수 있으며, 그러한 환경에서, 개개인의 조직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업무코칭이 필요합니다. 그 간단한 원리는 <열린 질문>과 <경청>, <공감> 입니다. 공감이란 상대방의 말에서 감정을 읽고, 그 욕구를 알아차려주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다른 사람의 사고와 감정을 알아차려주고, 존중해줌으로써 나의 관점을 전환시키고 함께 더 발전하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나아갈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깊게 공감하고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조직 내에서 실무책임자분들에게 어려운 미션임과 동시에 핵심관리 스킬을 발휘해야하는 ‘갈등’에 대해 학습보았습니다. 조직 내 갈등은 무엇이고, 서로의 차이를 존중함으로써, 갈등을 조정하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체득해보았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강점 코칭 대화 과정
[관련 프로그램] A.I(Appreciative Inquiry)를 활용한 비전 워크샵 과정
3일차 오전에는 몸으로 액티비티하게 리더십 및 소통과 화합에 대해 체득할 수 있는 <셔플보드>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셔플보드는 정해진 점수 판이 있는 레일 위에서, 팀 대결로 마지막까지 진행하였을 때, 우리 팀의 원판을 가장 높은 점수영역에 위치시키는 팀이 이기는 경기로 진행되었습니다. 몸을 편하고 가볍게 움직이면서도 즐겁게 스포츠경기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셔플보드 게임에 몰입하면서, 팀의 목표달성을 위한 의사결정의 중요성와 리더십, 팔로워십, 소통과 팀웍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몸소 체득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셔플 보드(Shuffle Board) 과정
새마을 금고 각 지점의 실무책임자는 실무에 있어 최종결정권자이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서 데이터 토대의 전략적 사고로 판단을 내려야 하는 역할과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략적 사고를 통해 기업이 발전하는 결정을 내린 성공사례 또는 실폐사례 위주의 학습과 앞으로 새마을 금고의 경쟁력을 더 향상시키기 위한 우리들의 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해 열린 방향으로 생각하고 논의해 볼 수 있었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전략적 사고와 기획실무 과정
[관련 프로그램]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다음으로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 함께 이루어져야 할 또는 최종 목적은 합리적 의사결정입니다. 매 순간 의사결정을 해야하는 상황과 마주하기 때문에, 어떤 논리와 추론을 통해 의사결정을 하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의사결정의 핵심요소와 프로세스는 1. 방향성 설정 2. 정보 수집 3. 가설 수립 4. 가설 검증 5. 계획 실행 6. 피드백으로 이루어집니다.
중요한 부분은 신뢰성 있는 정보를 토대로,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하는 절차인데요, 가설을 수립할 때 중요한 것이 논리를 바탕에 둔 추론을 통한 가설수립입니다. 실제 사례학습을 통해, 실습을 해봄으로써,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는지에 대해 체득해보았으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한 기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통해, 다양한 사례학습으로 경험적 체득을 해보았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혁신 리더의 Design Thinking 과정
[관련 프로그램] 합리적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위한 Action Learning 과정
이어 오후시간에는 <조직관리>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실무책임자의 역할과 책임 중 부하직원들을 관리하는 조직(문화)관리가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떻게 하면 부하직원들을 동기부여하여 고성과를 창출하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지 체득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그 원리로서 우리 조직은 한 팀으로서 “팀의 목적에 대해 한 방향의 정렬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 합니다. 조직구성원들의 공통된 목적을 향해 사고와 태도를 한 방향으로 정렬했을 때, 고성과를 창출하는 문화를 구축할 수 있으며, 그러한 환경에서, 개개인의 조직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업무코칭이 필요합니다. 그 간단한 원리는 <열린 질문>과 <경청>, <공감> 입니다. 공감이란 상대방의 말에서 감정을 읽고, 그 욕구를 알아차려주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다른 사람의 사고와 감정을 알아차려주고, 존중해줌으로써 나의 관점을 전환시키고 함께 더 발전하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나아갈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깊게 공감하고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조직 내에서 실무책임자분들에게 어려운 미션임과 동시에 핵심관리 스킬을 발휘해야하는 ‘갈등’에 대해 학습보았습니다. 조직 내 갈등은 무엇이고, 서로의 차이를 존중함으로써, 갈등을 조정하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체득해보았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강점 코칭 대화 과정
[관련 프로그램] A.I(Appreciative Inquiry)를 활용한 비전 워크샵 과정
3일차 오전에는 몸으로 액티비티하게 리더십 및 소통과 화합에 대해 체득할 수 있는 <셔플보드>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셔플보드는 정해진 점수 판이 있는 레일 위에서, 팀 대결로 마지막까지 진행하였을 때, 우리 팀의 원판을 가장 높은 점수영역에 위치시키는 팀이 이기는 경기로 진행되었습니다. 몸을 편하고 가볍게 움직이면서도 즐겁게 스포츠경기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셔플보드 게임에 몰입하면서, 팀의 목표달성을 위한 의사결정의 중요성와 리더십, 팔로워십, 소통과 팀웍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몸소 체득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셔플 보드(Shuffle Board) 과정
일간의 과정을 통해, 실무책임자분들이 왜 우리가 교육을 받아야하는지, 또 부하직원들이 리더십과 자신의역할과 책임 그리고 필요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을 받아야하는지 깨닫고 성찰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는 교육평이었습니다.
교육을 통해 귀사 조직의 행복한 변화를 도모하고 싶으시다면, H&K컨설팅의 솔루션을 추천드립니다!
교육을 통해 귀사 조직의 행복한 변화를 도모하고 싶으시다면, H&K컨설팅의 솔루션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프로그램] 동영상 보기
[관련 프로그램] 조직구성원의 성장단계별 전략적 요구역량 도출 및 배양
[관련 프로그램] 스마트워크솔루션
[관련 프로그램] 커뮤니케이션솔루션
[관련 프로그램] 조직문화개발솔루션
[관련 프로그램] 조직구성원의 성장단계별 전략적 요구역량 도출 및 배양
[관련 프로그램] 스마트워크솔루션
[관련 프로그램] 커뮤니케이션솔루션
[관련 프로그램] 조직문화개발솔루션